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땃쥐네
[Programmers] [120890] 가까운 수 본문
문제
- 번호 : 120890
- 제목 : 가까운 수
- 난이도 : Level 0
- array에 들어있는 정수 중 n과 가장 가까운 수를 return
- 문제 : 링크
필요 알고리즘
- 최솟값 알고리즘
- 정렬 기준 구현
Python
def solution(array, n):
return min(array, key=lambda x: (abs(n-x), x-n))
- min 함수를 통해 다음 기준에 따른 최솟값을 구한다.
- 첫번째 정렬 기준 : n과 x의 차의 최솟값
- 두번째 정렬 기준 : x-n (차가 같을 경우 x-n 값이 작을 수록 더 작다)
- 속도 : 0.00ms ~ 0.02ms
- 파이썬에서는 숫자도 객체이고, 편리한 기본 함수들이 많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런 간결한 코드 작성이 매우 쉽다.
Java
풀이1 : Stream 사용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Comparator;
public class Solution1 {
public int solution(int[] array, int n) {
return Arrays.stream(array)
.mapToObj(Integer::valueOf)
.min(Comparator.comparing(x-> Math.abs(n - (int) x)).thenComparing(x-> (int) x-n))
.get();
}
}
- 배열을 스트림으로 변환 후, 박싱한다.
- 이하의 정렬기준에 따라 최솟값을 구한다.
- 첫번째 정렬 기준 : n과 x의 차의 최솟값
- 두번째 정렬 기준 : x-n (차가 같을 경우 x-n 값이 작을 수록 더 작다)
- 이렇게 구한 값을 다시 언박싱(이 코드에서는 오토 언박싱이 됐다.)하여 반환한다.
- 속도 : 3.62ms ~ 19.26ms (당연히 Stream을 쓰므로 매우 느리다. 하지만 통과는 된다.)
풀이2 : 반복문을 통한 갱신
public class Solution2 {
public int solution(int[] array, int n) {
int diff;
int minDiff = Integer.MAX_VALUE;
int answer = -1;
for (int i : array) {
diff = Math.abs(n - i);
if (minDiff > diff) {
minDiff = diff;
answer = i;
} else if (minDiff == diff) {
if (answer > i) {
answer = i;
}
}
}
return answer;
}
}
- diff : 차
- minDiff : 최소 차
- answer : 정답
- 배열을 순회하며 다음을 반복한다.
- 최소차 갱신 : 더 작은 차가 발생하면, 해당 숫자로 answer를 갱신하고 최소차를 갱신한다.
- 최소차와 같은 차가 등장했을 때 : 더 작은 숫자로 answer를 갱신한다.
- 마지막에 answer를 반환한다.
- java 기준 이 방식이 제일 빠르다.
- 속도 : 0.02ms ~ 0.10ms
후기
같은 코드를 파이썬에서는 한 줄로 할 수 있는데, 자바는 여러 줄을 짜야한다...
알고리즘 대회를 준비한다면 속도 관점에서 유리한 C++ 과 같은 언어를 사용하여 좀 더 세밀하게 최적화를 할 수 있겠지만,
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관점이라면 통과만 된다면 간결하게 코드를 짜는게 낫지 않나 싶다. 취업을 준비하는 관점에서 놓고 보면 다양한 언어를 알고 있다면, 그 문제를 통과시키는데 더 빠르고 편한 언어를 선택하는 역량도 중요한 것 같다.
실무에서도, 같은 기능을 개발하더라도 좀 더 간결한 코드로 빨리 작성할 수 있다면 성능 상에서는 손해를 볼 수 있어도 개발 시간이 단축되고 사용자에게 빠르게 첫 제품을 선보여서 피드백을 빨리 얻을 수 있다. 결국 모든 것은 트레이드 오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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