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JIRA
- kotlinglogging
- Spring
- 토이프로젝트
- 프로그래머스
- http 완벽가이드
- 데이터베이스
- 메시지
- AWS
- http
- yaml-resource-bundle
- 백준
- 국제화
- 네트워크
- 스프링
- java
- 벨먼-포드
- docker
- githubactions
- restControllerAdvice
- CI/CD
- 자바
- 스프링부트
- 이펙티브 자바
- 파이썬
- HandlerExceptionResolver
- 트랜잭션
- 도커
- 커스텀예외
- Effective Java
Archives
- Today
- Total
땃쥐네
[백준] [01074] [Python] Z 본문
문제
- 플랫폼 : 백준
- 번호 : 01074
- 제목 : Z
- 난이도 : Silver 1
- N이 주어졌을 때, r행 c열을 몇 번째로 방문하는지 출력
- 문제 : 링크
필요 지식
- 분할 정복
풀이
삽질
n = 0
r = 0
c = 0
find = False
count = -1
def main():
global n, r, c
n, r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divide_and_conquer(0, 0, 2 ** n)
print(count)
def divide_and_conquer(start_r, start_c, length):
global count, find
if find:
return
if length == 1:
count += 1
if start_r == r and start_c == c:
find = True
return
next_length = length >> 1
for i in range(start_r, start_r + next_length + 1, next_length):
for j in range(start_c, start_c + next_length + 1, next_length):
divide_and_conquer(i, j, next_length)
main()
- 4개 영역으로 쪼개고, 각 영역을 재귀적으로 탐색한다.
- 재귀 종료 조건은 길이가 1이 될 때이고 하나하나 방문하면서 count를 쭈르륵 1씩 증가시켜 나가는 방식인데 시간 초과가 난다.
개선
# 생략
def divide_and_conquer(row, column, length):
global find, count
next_length = length >> 1
for i in range(row, row + next_length + 1, next_length):
for j in range(column, column + next_length + 1, next_length):
if find:
return
if i <= r < i+next_length and j <= c < j + next_length:
if next_length == 1:
find = True
count += 1
return
divide_and_conquer(i, j, next_length)
else:
count += next_length ** 2
- 4개 영역으로 쪼개는 것은 아까와 같은데 쪼갠 영역 안에 찾고자 하는 r행 c열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다.
- 찾지 못 했다면 해당 영역 갯수만큼 count를 증가한다.(해당 영역을 재귀 호출하여 탐색하지 않고 그냥 바로 통채로 카운트 증가 시켜 버리는 것이다.)
- 이렇게 쪼개나가다가 딱 길이가 1인 시점에 해당 영역에 속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그 지점이 우리가 찾는 count다. 찾음 처리(find 플래그 사용) 후, count 증가한 뒤, return한다.
결과
- 첫번째, 길이가 1이 될때까지 재귀적으로 탐색하는 방식은 시간 초과가 발생한다.
- 두번째, 4분할 하고 찾고자 하는 영역이 속하지 않는 영역은 영역에 속한 칸의 갯수만큼 카운트하여 스킵하는 방식은 40ms 정도 소요된다.
'Algorithm > Baekjoon Online Judg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백준] [01193] [코틀린] 분수찾기 (0) | 2023.07.30 |
---|---|
[백준] [02798] [코틀린] 블랙잭 (0) | 2023.07.26 |
[백준] [02839] [Python] 설탕 배달 (0) | 2023.02.12 |
[백준] [02230] [Python] 수 고르기 (0) | 2023.02.11 |
[백준] [01865] [Python] 웜홀 (0) | 2023.02.08 |
Comments